✔ 경영 중점 과목
교육시장 분석 (Analysis of Education Market)
교육시장에 대한 학문적 접근과 다면적 분석을 통해 교육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미래 교육시장의 발전방향을 논의한다. 교육시장의 개념과 특성, 교육시장의 전개과정, 교육시장 연구동향, 교육시장의 공급자와 수요자 규모 및 특성, 교육시장 정책, 외국의 교육시장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교육경영자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문적 역량을 제고시킨다.
교육경영론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Enterprise Management)
교육경영과 관련된 소양 및 경영적 전문성을 높인다. 교육기업의 발전과정, 비전 및 전략수립, 가치제안, 조직구성원의 역할과 역량, 고객관리 등 교육경영과 관련된 이론과 방법을 익힘으로써 교육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교육기업 경영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시킨다.
진로진학 컨설팅 개론 (Introduction to Career & Admission Consulting)
진로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기업의 주된 서비스 분야로 부각되는 진로진학컨설팅의 목적과 방향을 탐색한다. 고등학교 졸업자의 68% 이상이 대학에 진학하는 한국 사회에서 진로교육은 진학지도와 필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에 진로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검사도구와 진학지도에 필요한 입시제도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교육기업에게 요구되는 진로진학컨설팅의 내용과 방법 등 이론적 기초를 학습한다.
교육경영 컨설팅 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al Management Consulting)
교육기업의 조직 및 경영적 특성, 그리고 교육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경영 컨설팅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교육기업과 일반기업과의 공통점, 차이점을 도출하고, 교육기업 성장에 필요한 경영 컨설팅 4개 영역별 요소(서비스 관리, 인적자원 관리, 재무 및 회계 관리, 마케팅 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제의 적용 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평생교육과 교육경영 (Lifelong Education and Educational Management)
평생교육 차원에서 교육경영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인간의 학습본능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발의 가능성과 한계성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평생학습의 과정과 결과로서 배움의 주체성을 탐색함으로써, 교육경영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과 필요성 그리고 그 가치와 비전을 제시하며 이를 근거로 미래 학습자 및 교육경영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평생학습을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