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경영대학원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메뉴

교육경영전공 – 석사과정

디지털매니지먼트학과

교육경영전공 – 석사과정

 

전공소개 및 교육목표

 

교육경영 전공은 교육 및 경영과 관련된 이론적 기초와 실무적 경영기법을 습득할 수 있는 과정으로, 교육기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육경영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적 측면에서는 인간과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목표 고객에 최적화된 교육서비스를 생산·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고, 경영적 측면에서는 기업경영과 관련된 기초지식, 교육시장분석, 교육경영과 인지과학, 교육경영론, 교육기업 국제비교, 교육경영 컨설팅개론, 진로진학 컨설팅개론 등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

 문의처

 

∙ 일반 행정 : 등록금 및 지원절차 등 문의

 경영대학원 교학팀 (02-820-0345~6)

∙ 과정 문의 : 교육경영 교과과정 등에 관한 문의

 교육경영 전공 주임 박명희 교수(juliana129@catholic.or.kr)

교육과정 추천대상

 

본 과정은 학원, 개인교습소, 온라인 교육기업, 학습지기업, 에듀테크 기업, 공교육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교육기업 등 교육서비스업에 종사하는 분을 대상으로 한다. 교육경영에 대한 이론적·학문적 토대를 공고히 하여 교육서비스업 분야로 창업 및 취업을 계획하고 있는 분, 교육경영의 수준을 한 단계 높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싶은 분, 에듀테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싶은 분,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계신 분, 공교육과 사교육을 연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들이 우선 추천대상이다.

 개설 취지 및 비전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격한 사회변화와 세계화에 따른 글로벌 인적교류가 증대되면서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에 교육기업들이 양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질적수준의 제고를 추구하면서 영·유아, 초·중·고등학생은 물론 성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경영자들의 주요관심사는 더욱 다원화되고 있는 학습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학습자들이 미래의 노동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영의 성과를 높이는 것이다. 본 과정은 교육경영자들이 급변하는 기업경영의 환경 속에서 교육과 경영에 대한 역량과 전문성을 높임으로써 지속가능한 기업경영을 선도하도록 지원한다. 구직자 입장에서는 취업 가능성을 높이는 신호기재가 될 것이다.

 교과목 소개

 

교육경영 전공 과목

교과목 내용

 

 ✔ 교육 중점 과목

 

교육경영과 인지과학 (Educational Management and Cognitive Science)

비판적, 창의적 사고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이 수업은 인지과학 이론에 기초하여 교육경영의 핵심인 교육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적용방법에 대해 다룬다. 인지과학적 이론과 발견들을 바탕으로 인간의 인지와 학습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육적 함의를 논의한다.

 

교육경영 연구 (Research on Educational Management)

교육경영과 관련된 연구동향을 탐색하고 새로운 연구주제 및 연구방법을 모색하는 등 연구역량을 높인다. 교육경영은 이론보다 실천을 강조하고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일반사회 과학적 연구방법과는 차별화된 연구방법이 필요하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방법을 익히고, 연구계획서 작성을 통해 실증적 연구를 수행한다.

 

교육경영 국제비교 (International Comparative Approach of Educational Management)

세계 여러 나라의 공교육과 사교육, 그리고 교육기업의 경영 실태를 비교해봄으로써 거시적 안목과 국제감각을 높인다. 사교육경영은 동양과 서양, 부국과 빈국이라는 경계를 넘어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공교육과 사교육의 국가별·대륙별 특성을 파악하고, 해외진출 방안을 모색하는 동시에 국가별 정책을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시사점을 논의한다.

 

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Psychological Approach to Education)

교육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그 원리와 방법을 탐색함으로써,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과 전략을 마련한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심리학적 연구를 인간심리와 인간발달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살펴보며 교육경영에 적합한 심리학적 접근과 사례를 분석한다.

 

교육의 철학적 기초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Education)

인간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삶을 살아가도록 도우며 자신의 존재와 삶의 의미를 다루는 교육의 본질을 밝히는 교육철학의 내용을 학습한다. 다양한 교육에 대한 사유와 교육철학의 내용과 방법, 그리고 그 배경과 특징을 살펴보며 교육자로서의 교육관과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마련한다.

 ✔ 경영 중점 과목

 

교육시장 분석 (Analysis of Education Market)

교육시장에 대한 학문적 접근과 다면적 분석을 통해 교육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미래 교육시장의 발전방향을 논의한다. 교육시장의 개념과 특성, 교육시장의 전개과정, 교육시장 연구동향, 교육시장의 공급자와 수요자 규모 및 특성, 교육시장 정책, 외국의 교육시장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교육경영자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문적 역량을 제고시킨다.

 

교육경영론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Enterprise Management)

교육경영과 관련된 소양 및 경영적 전문성을 높인다. 교육기업의 발전과정, 비전 및 전략수립, 가치제안, 조직구성원의 역할과 역량, 고객관리 등 교육경영과 관련된 이론과 방법을 익힘으로써 교육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교육기업 경영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시킨다.

 

진로진학 컨설팅 개론 (Introduction to Career & Admission Consulting)

진로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기업의 주된 서비스 분야로 부각되는 진로진학컨설팅의 목적과 방향을 탐색한다. 고등학교 졸업자의 68% 이상이 대학에 진학하는 한국 사회에서 진로교육은 진학지도와 필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에 진로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검사도구와 진학지도에 필요한 입시제도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교육기업에게 요구되는 진로진학컨설팅의 내용과 방법 등 이론적 기초를 학습한다.

 

교육경영 컨설팅 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al Management Consulting)

교육기업의 조직 및 경영적 특성, 그리고 교육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경영 컨설팅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교육기업과 일반기업과의 공통점, 차이점을 도출하고, 교육기업 성장에 필요한 경영 컨설팅 4개 영역별 요소(서비스 관리, 인적자원 관리, 재무 및 회계 관리, 마케팅 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제의 적용 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평생교육과 교육경영 (Lifelong Education and Educational Management)

평생교육 차원에서 교육경영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인간의 학습본능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발의 가능성과 한계성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평생학습의 과정과 결과로서 배움의 주체성을 탐색함으로써, 교육경영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과 필요성 그리고 그 가치와 비전을 제시하며 이를 근거로 미래 학습자 및 교육경영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평생학습을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상단으로 이동